최근 러시아 디폴트 위기가 점점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래 글목록에서 보시듯 우리 연구소에서도 여러 님들이 러시아 경제위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슬슬 불타오르는 러시아 사태 [1] 새글

https://i1.daumcdn.net/cafeimg/cf_img2/bbs2/a_level_25.gif 왕성한호기심

08:06

 

추락하는 러시아 루블화 [1] 사진첨부

https://i1.daumcdn.net/cafeimg/cf_img2/bbs2/a_level_25.gif 왕성한호기심

14.11.06

 

러시아 " 디폴트 위기 "- 한국의 현재 위치는? [5] 사진첨부

https://i1.daumcdn.net/cafeimg/cf_img2/bbs2/a_level_25.gif 댓끼리

14.11.04

 

푸틴의 러시아 -- 고급 두뇌들 엑소더스 (러시아의 미래는?) [1]

https://i1.daumcdn.net/cafeimg/cf_img2/bbs2/a_level_25.gif 댓끼리

14.11.04

 

[스크랩루블화 예금 이탈…금리 '초강수'  러시아 [2]

https://i1.daumcdn.net/cafeimg/cf_img2/bbs2/a_level_25.gif 비내리나

14.11.03

 

 

러시아가 이대로 계속 디폴트 위기를 향해 치달을 것인가?

 

아래 글을 참고한다면, ‘그렇다라고 판단할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미국향 원유 가격 낮춤 [6]

푸코

14.11.04

 

 

푸코 님께서 올려주신 글에 따르면, 사우디 아라비아가 미국의 셰일가스 산업을 견제하기 위해서 원유가격을 낮추려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원유와 천연가스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러시아 경제는 점점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원유가든 루블화든 단기간의 하락폭이 컸으니 기술적 반등 구간이 나타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반등이 나타난다면 반등이 기술적 단기 반등 것이고, 중기적 추세는 여전하리라고 봅니다.

(제가 굳이 중기라고 것은, 길게 장기 보면 중동에서 어떤 사태가 터지면서 유가가 강세로 돌아설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의 글을 쓰고자 합니다)

 

 

문제는 러시아 경제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원인인 원유가 하락과 달러 강세가 러시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중동 각국, 중앙아시아 각국, 브라질을 포함한 남미 각국, 남아공, 호주 원자재 수출에 의존하는 대다수 신흥국들에 영향을 미칩니다.

 

호기심 님이 올려주신 아래 글을 보면, 무디스와 S&P 벌써 남아공의 신용등급을 강등시켰습니다.

그동안 프린키피아 님이 신흥국 게시판에 올려주시는 남아공 현지소식을 통해 경제가 어렵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는데, 어느 신용등급이 투기등급 바로 윗단계까지 떨어졌군요.

 

 

드디어 시작인가요? [1] 사진첨부 새글

https://i1.daumcdn.net/cafeimg/cf_img2/bbs2/a_level_25.gif 왕성한호기심

14.11.07

 

 

미래의 변화를 예측해보고자 하는 우리 연구소에서는, 이상과 같은 파급효과에 주목하면서 추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 전반이 그러한 영향에서 자유로울 없는 것은 물론입니다.

 

생각에 러시아 디폴트 위기가 부각되면 당장 충격을 받게 한국인들은,

국내의 브라질 국채 투자자들이 아닐까 합니다.

 

국제투자자본의 탈출, 자국통화의 가치 폭락, 이를 막기 위한 급격한 금리 인상 등등러시아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들은 그대로 브라질에서도 나타나게 것입니다.

때가 되어야만 국내의 브라질 국채 투자자들이 객관적인 사태 심각성을 깨닫게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예전에 썼던 브라질 국채 관련 글들을, 아래와 같이 채권 게시판에 올려두었습니다.

 

브라질 국채가 재차 인기라는데... ()

브라질 국채 4조원의 운명 ()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개인투자자들이 브라질 국채를 매수한 금액이 어느 5조원이 넘습니다.

 

동양증권이 고금리를 약속하면서 발행한 안전한 채권 투자했다 눈물 흘린 기억이 분명 엊그제일텐데,  

또다시 안전한 고금리 있다고 쉽게 믿어버리는 개인투자자들을 보면 안타깝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합니다

 

 

 

연구소 링크: 우리미래연구

 



Posted by sailor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세일러의 책, '착각의 경제학'과 '불편한 경제학'의 보충 원고를 모아놓은 공간입니다. by sailo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19)
착각의 경제학 관련 (6)
불편한 경제학 관련 (6)
경제 지표 (92)
부동산 (14)
환율 (9)
국채 투자 (7)
금 투자 관련 (6)
인플레 논쟁 (27)
대중문화로 보는 경제 (8)
이상기후, 식량문제 (6)
기타 (120)
미래의 변화 (13)
미래의 변화 질문 모음 (2)
Total : 1,377,646
Today : 48 Yesterday : 41